뉴스

'주주권익위원회' 발족에 즈음하여

작성자
alteogen
작성일
2023-03-10 12:23
알테오젠 주주 여러분께,

당사가 코스닥 시장에 상장(IPO) 했었던 2014년 말 당시 3,200 여명에 불과했었던 주주 분들의 숫자가 2020년 에는 무려 6만명에 이르렀습니다. 격세지감(隔世之感) 과 상전벽해(桑田碧海) 의 심정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큰 폭으로 증가된 주주 분들로 인해 당사를 바라보는 주주 분들의 다양한 시각과 견해의 차이 또한 실감하게 됩니다. 당사자들 간의 이해관계가 점차 복잡해 짐에 따라 각양각색(各樣各色)의 형태로 주주 모임이 생겨나고 이로 인해 개별 주주 분들의 문의 사항이나 요구하는 사항들도 그 만큼 다양해 진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사도 이러한 각각의 다양한 요구 사항과 이해관계를 표명하는 주주 분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한 창구의 필요성을 다시금 확인하는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이미 삼성, 현대차, SK 등 대기업에서는 원활한 주주 소통 창구를 마련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당사 역시 바이오 벤처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이러한 주주친화 정책을 솔선수범하여 실천하고자 이사회결의를 통해 "주주권익위원회"를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최대주주 등과 이해관계가 있는 사내이사는 배제하고 철저하게 주주 관점에서 이사회에 제안하고 이사회와 주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며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 지도록 외부 인사를 특별히 영입하여 본 "주주권익위원회"의 수장으로 위임하려 합니다. 당사의 사외이사 이신 2분의 교수님들 역시 본 위원회의 간사로 위촉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바이오 벤처기업으로서는 최초로 사모펀드로 부터 대규모 투자금을 유치하였고 이사회 구성에 기타비상무이사를 선임하였으며 이를 통해 회사의 투명 경영, 리스크 관리, 주주권익 보호 등에 전문성을 지닌 기관 투자자로서의 자문 역할도 훌륭하게 수행해 주고 있습니다.

본 "주주권익위원회"는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정책과 활동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실천할 것이며, 이를 위해 주주 분들의 의견을 겸허히 경청하고 해결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고민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국내외 증권사 애널리스트 및 개별 투자자를 대상으로 주주간담회, 컨퍼런스 콜 등의 행사를 정기적으로 수행하여 투자자 및 주식 시장과도 활발하게 소통할 것입니다. 2020년 경 부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대면 미팅의 제한 등 투자자 소통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도 사실입니다. 

주주가치 제고는 단지 어느 한쪽의 노력 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며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요구보다는 이해관계자 모두가 합심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함께 고민할 때 비로소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며 본 "주주권익위원회"를 발족하게 된 근본 취지도 여기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주주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관심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